생각하는 영화관
그룹 프로젝트를 기획하신 배경은 무엇인가요?
영화를 보고 그 만듦새와 개인 감상에 기반한 토론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우리가 평소에 살아가면서 하는 고민들을 영화들을 매개체로 서로 이야기하고 더 깊게 파고들어가보고 싶었어요. 영상미나 오락성도 갖추었지만 인간과 삶에 대해서 다채롭고 깊은 질문들을 던지는 영화들을 선택했고, 같이 느슨하면서도 열정적으로 대화하며 각자가 가지고 있던 생각들을 공고히 다지기도 하고 넓혀가면 좋을 것 같아요.
그룹 프로젝트의 기록방식(또는 결과물)은 무엇인가요?
멤버분들께 각자 Q&A카드를 나눠드리고, 다같이 함께모아서 파일에 정리합니다. 영화 DVD를 패러디하는 것처럼 파일 바깥에 영화포스터를 붙여서 취향관 내에 전시합니다. 앞부분엔 영화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인상깊은 장면이나 대사를 기록한 카드를 넣고, 살롱내에서 토론했던 질문들을 다른 취향관 멤버분들도 보면서 생각해보시고 적을 수 있는 칸도 마련합니다.
어떤 분들이 참여하면 좋을지 알려주세요.
평소에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나 삶의 방식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시거나 공유하고 싶으신 분들.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 다양한 시대의 영화를 경험하고 싶으신 분들. 생각을 기꺼이 공유하고 기록하며 자신의 지평도 넓혀가고 싶으신 분들.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될지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시대 : Midnight in Paris (2011)
변화 : Sunset Boulevard (1950)
관계 : You Can Count On Me (2000)
인생 : Ikiru (1952)
모여서 영화를 다같이 감상하고, 간단한 영화 소개 이후, 살롱 전에 미리 물어봤던 질문들 + 멤버분들과 제가 영화를 보면서 혹은 보고나서 같이 나누고 싶었던 질문들을 주제로 이야기하고 기록합니다. 영화의 특징에 따른 특별한 기록의 시간도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언제 모이나요?
첫 번째 살롱 : 4월 20일(토) 13:00-17:00
두 번째 살롱 : 5월 4일(토) 13:00-17:00
세 번째 살롱 : 5월 18일(토) 13:00-17:00
네 번째 살롱 : 6월 1일 (토) 13:00-17:00
*각 회차별로 참석이 가능한 살롱입니다. 참여를 희망하시는 일정의 살롱을 신청해주세요.
몇 명이 모이게 되나요?
6명
(정원마감시 까지는 신청 가능 / 살롱 시작 후 신청 불가 )
누가 제안했나요?
모란
책을 읽고 사유하는 걸 즐기고 영화를 공부하는 걸 좋아합니다. 느리지만 천천히 취향의 세계를 넓혀가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