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하나의 정원이다
좋아하는 식물의 종류가 있나요? 그것이 당신에게 특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식물은 우리가 입는 셔츠에도, 오늘 먹은 아침식사에도 방금 태운 한 개비의 담배와 내일 밤 읽게 될 책에도 존재합니다. 지구의 오랜 주인인 이들과 조금은 색다른 접촉을 제안할게요. 느리지만 분명하게, 유약하지만 질긴 식물의 방식을 배우는 것은 시선을 확장하는 흥미로운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존재 자체로 우리를 둘러싼 세계라 할 수 있는 이들과 나의 연결점을 통해 세상과의 끈을 확인해보는 건 어떨까요.
첫 번째 시간: 인간과 식물
함께 묻고, 답하기
인간의 의식주와 식물의 관계에 대해 고찰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주요작물과 농업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식물과 관련된 환경윤리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눕니다.
꽃을 꺾는 것은 폭력일까?
지금 내가 입은 옷은 어떤 식물과 연관되어 있을까?
식물도 지능이 있을까?
후추와 설탕은 세계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두 번째 시간: 우리 주변의 식물
식물 채집하기
취향관 마당에 있는 풀꽃과 나무에 대해 알아보고 함께 동네 한 바퀴를 산책하며 식물을 채집합니다.
도심과 우리 주변에 늘 존재하지만 특별히 주목하지 않았던 식물에 대해 알아보고 흔히 잡초라 불리는 존재들의 움직임을 관찰해봅니다. 채집한 식물로는 표본 작업을 준비합니다.
세 번째 시간: 지구와 식물
다큐멘터리 감상
다큐멘터리 <녹색동물>을 함께 감상하고 지구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식물의 생존전략과 특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식물의 습성과 생식에서 인간사회와의 교차점을 모색하고 이를 통해 사회문제의 해결책과 존재론적 철학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봅니다.
네 번째 시간 : 나와 식물
식물 표본 작업
식물 표본 작업을 완성하고 식물과 관련된 인상적인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개인의 생활패턴과 주거환경에 적합한 반려식물을 추천 받고 식물과 함께 살아가는 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나눕니다.
[호스트] 식물학자 현종영
대학에서 조경학과 식물분류학을 공부했습니다. 침입 외래식물과 이들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연구했으며 현재는 국립수목원 소속으로 식물에 관련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정] 7월 18일(토) 16:00-18:00
클럽 일정: 6월 27일 / 7월 4일 / 7월 11일 / 7월 18일
[장소] 취향관
[인원] 8명